ChatGPT, 단점도 존재한다
ChatGPT, 단점도 존재한다
최근에 핫이슈가 되는 챗GPT(ChatGPT). 챗GPT를 접해본 사람들은 놀라움을 금치 못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Who is the most famous Korean football player?"라고 물어보면 “Son Heung-min"이라고 정확하게 답을 한다. 또한 "Who is the famous Korean comedian?"이라고 물어보면 Lee Kyung-kyu, Yoo Jae-seok, Kang Ho-dong 등 유명한 코미디언을 찾아서 답을 한다. 물론 질문을 영어로 한 것은 아직 챗GPT가 한국어 학습이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처럼 질문에 정확하게 답한 것을 보면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이 때문에 사람들이 ‘인공지능도 생각을 하는구나’ 라고 여기기도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금의 인공지능은 생각을 하지 못 한다.
챗GPT가 정확히 답을 한 질문을 공통점이 있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 DB)에 저장 된 것을 가지고 오는 것이다. 어떤 단어나 용어의 뜻에 답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그리고 한국 축구선수 중 가장 유명한 선수를 묻는 질문이나 유명한 코미디언을 묻는 질문은 언론 기사에서 언급된 빈도를 바탕으로 찾아서 답을 하는 것이다. 이것은 생각을 해서 답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것을 찾아서 답해 주는 것이다.
챗GPT가 “How do you think about Steve Jobs?"라는 질문이나 ”When do you have a time? 질문에는 전혀 답을 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이 질문들 공통점이 생각이나 의견을 묻는 질문이기 때문이다. 이런 질문은 정해진 답이 없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아서 말해 줄 수 없는 부분이다. 즉, 데이터베이스에 저장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생각이나 의견을 묻는 질문을 하면 챗GPT는 오류가 발생을 한다는 메시지는 보여주는 것이다. 오류가 난다는 것은 답을 하지 못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챗GPT가 놀라운 기술발전이기는 하지만 단점 또한 명백하게 존재한다. 즉, 챗GPT가 구동되는 서버의 운영체제가 계산과 검색해서 찾는 것 외에는 할 줄 아는 것이 없는데, 운영체제에서 구동되는 응용프로그램은 운영체제를 뛰어넘을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말은 챗GPT도 폰 노이만 컴퓨터에서 구동되는 것이기에 근본적으로 인간처럼 생각하고, 사고하고 행동할 수가 없기 때문에 내 의견이나 생각을 말할 수 없는 것이다. 게다가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재해석해서 새로운 것을 만드는 창의력을 가지지 못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인공지능이 창의력을 발휘하려면 아직 갈 길이 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