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ChatGPT의 효율적인 활용법은

miracleai 2023. 2. 28. 15:37
반응형

ChatGPT의 효율적인 활용법은

 

학교에서 학생들이 과제를 ChatGPT를 사용해서 했다가 전부 0점 처리된 기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ChatGPT를 통해서 과제를 할 때 표절이나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이다. 과제를 하거나 논문을 쓸 때, 혹을 책을 쓸 때는 다른 사람의 자료를 인용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인용을 하면 출처가 어딘지 분명히 밝힌다. 이것은 내가 이전에 쓴 자료라 할지라도. 이 말은 내 생각과 인용은 분리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ChatGPT를 통해 찾은 자료는 출처가 불분명하고, 출처를 밝히는 경우는 없다. 이런 환경에서 이를 통해 과제를 하면 표절이나 저작권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는 것이다. 이에 따라 ChatGPT 사용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우리가 글을 쓸 때 다른 사람이 쓴 책, 논문, 또는 다른 사람이 한 말을 인용하는 이유는 내 상각과 내 주장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이다. 그래서 내가 인용한 글이나 말의 출처를 밝히는 것이다. 내 주장을 나보다 영향력이 큰 사람의 말이나 글을 빌려와서 힘을 싣는 것은 2,500년 넘는 역사가 있고, 지금까지 이어져 온 검증된 방법이다. 이 말은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단순하게 아무 의미 없이 과제를 해서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ChatGPT는 어떻게 활용해야 효과적일까?

 

반응형

ChatGPT를 활용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내가 원하는 자료를 찾는 용도로 사용하되, 자료가 검증된 것인지, 출처가 어딘지는 직접 찾아야 한다. 아무래도 내가 직접 자료를 찾는 것이 ChatGPT가 찾아주는 것보다 오래 걸릴 것이다. 이렇게 자료를 찾는 용도는 ChatGPT가 가장 효과적이다. 하지만 자료 출처와 검증은 직접 할 수밖에 없다. ChatGPT에는 자료출처가 나와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하나 나만의 독특한 글을 쓰거나 독특한 것을 기획할 때는 내가 직접 하는 비율이 높아야 한다. 자료를 찾는 것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면 이것은 ChatGPT를 활용해서 하면 된다. 그렇지 않고 ChatGPT에 의존한다면 나만의 독특한 것을 만들 수 없다.

 

우리가 글을 쓰고 무엇을 만드는 것은 기존의 것을 바탕으로 해서 나만의 독특한 것을 만들기 위함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만의 생각 나만의 의견이 많이 들어가야 한다는 것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 내가 이것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ChatGPT를 활용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다. ChatGPT를 사용할 때는 주관적으로, 보조도구로 사용해야 되지 ChatGPT를 맹목적으로 믿고 이를 사용하면 안 된다. ChatGPT에 종속되고 싶은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반응형